등산초보가 챙겨보는 겨울산행 준비물과 주의할점

0
399
대청봉이라고 쓰여진 이정표돌을 짚고 포즈를 잡고 있는 두 남자

1.등산초보의 겨울산행 준비물 :

1) 개인 : 아이젠, 스패츠, 여벌방한복, 스틱, 넥워머, 방한장갑, 윈드스토퍼(마스크, 미세먼지가 심한날이라면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준비해보시는것도 좋겠지만 얼마나 유용할지는 모르겠네요 ㅋㅋ 답답할듯…), 심플한 털모자, 핫팩(주머니핫팩 및 발등핫팩도 유용), 취침용 귀마게, 갈아입을옷, 속옷, 세면도구(온천방문시), 두꺼운 여분양말2EA, 헤드랜턴, 카메라, 핸드폰 충전기 또는 보조베터리,스포츠 선글라스 또는 고글, 땀닦을수건

2) 단체 : 코펠(삼겹살용 후라이팬, 라면용과 커피물용 코펠, 그릇, 포크&수저) 휴대용버너 2EA를 준비해야 편함, 뿌리는 파스(초보일수록 발목과 허벅지에 근육통이 심합니다. 필수!), 혹시모를 삐끗함을 대비하기 위해 붕대, 밴드

산중턱에 자리잡은 대피소

2. 겨울산행 장보기 :

겨울등산의 별미는 역시 삼겹살, 쌈(잘얼지않는 뻗뻗한것), 쌈장또는고추장, 마늘, 캠핑용부탄가스, 라면, 햇반, 에너지바, 초코파이는 빠져선안될 준비물, 사탕, 귤, 휴대용 생수(인당 500리터), 커피, 김, 쓰레기봉투,두루말이휴지새거, 물티슈, 대피소에서 사용할 현금 준비

1박2일을 기준으로 제가 준비한것 들입니다. 베낭은 45리터베낭을 메고 왼쪽가슴에 스마트폰 포켓이 있으면 정말 편합니다. 어깨쪽에도 액션캠을 악어클립으로 고정할수 있는곳이 있어 유용하게 썼네요.

복장은 상의를 젤안쪽에 티셔츠하나입고 그다음 기모에 모자달린 티, 늦가을용 기모 얇은외투?, 가을용등산복으로 마무리하고 하의는 기모바지면 준비끝! ㅎㅎ 얇은걸 많이 껴입는게 중간중간 더울때 조절하기도 좋게 보관도 편하더라구요. 얇은 오리털 점퍼같은거 껴입는거 추천드립니다. 좀만 걸어도 더워지니깐~ 그런데 잠깐쉬면 배출된 땀과 차가운 산바람에 순식간에 체온이 떨어지죠. 조심해야합니다.

정말 혹한추위산행시에는 양말도 두겹을 신고 양말중간에 비닐을신으시면 체온유지에 더욱 좋습니다. 장갑도 왠만한건 손끝이 시려 아픕니다. 보온잘되는 스키장갑이 좋더라구요. 여기저기 잡고 스치고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은것으로:)

머리또한 차가운 강력크한 바람에 심한두통이 올정도로 춥기도 합니다. 얼굴전체를 막아주는 윈드스토퍼를 착용하시고 심플한 털모자를 쓰시거나 한번에 다 막을수있는 바라크라바를 쓰시면 됩니다.

선글라스가 없으니 등산내내 눈도 시려웠습니다. 고글을 챙겨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등산내내 들었습니다. 거추장스러운것을 싫어하신다면 굳이^^;

스틱은 눈이나 돌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끝에 보호마개등을 빼서 뾰족한 부분이 나오게끔해서 준비하셔야합니다. 요샌 거의 듀랄루민 재질로 만들어져 내구성이나 무게가 가벼워 성능이 많이 좋아졌네요. 내려올때 주로 무릎에 자신의 체중에 7배의 충격이 가해지므로 스틱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20cm이상 연장되는것으로, 쥐었을때 그립감이 좋다면 금상첨화겠죠?

산에서 바라본 야경

3. 등산초보의 겨울산행 주의할점

1) 겨울산의 눈이 쌓인 등산로는 기존에 찍혀 있는 발자국을 따라 걷는 것이 안전합니다. 눈이 너무 쌓여있어 실제로 길이 어딘지 구분이 잘 안갈수도 있고 푹빠져 중심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몸에 힘이 자꾸 빠져 피로감도 금방 느끼게 됩니다.

2) 겨울등산은 날씨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일몰시간도 짧기 때문에 시간관리를 잘해야합니다. 눈이 많이 쌓이고 기온이 많이 떨어진 상태라면 평소보다 두배이상의 체력과 시간이 소모됩니다.  안전장비와 보온에 만전을 기해 등산에 임해야합니다.

3) 기온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준비운동 및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 겨울산행중 많이 발생하는 심장마비와 타박상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빙판길이 도처에 깔려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면서 흙과 함께 밟거나 아이젠을 착용하고 스틱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작은 부상도 환경이 나쁘기 때문에 큰 변수가 될수 있습니다. 순간의 방심이 큰사고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4)요새 미세먼지때문에 참 골치거리죠… 미리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한후에 등산을 하시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중국에서 멀리 떨어진 대관령이나 설악산에서 조차 미세먼지가 많더라구요. ㅠㅠ 우리모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대중교통을…

산에서 바라본 경치

  • 더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곳에 이름을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