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C
Asan-si
12월 12일 목요일 2019년 50주

다이빙홀릭 해양생물도감

산호초 및 말미잘도감

섬유세닐말미잘

영어이름: frilled anemone
다른이름: 프릴드 아네모네, M. senile
학명: Metridium senile

목격지 및 서식지

다이빙홀릭 목격지

강원도 양양의 용궁 다이빙 포인트에서 섬유세닐말미잘 군락지

분포 및 서식지

주로 15m 이상의 다소 깊은 바다에 위치한 어초와 암반표면에 발견되는 말미잘. 대한민국 동해안 전역에 서식하며 유럽북서쪽과 North America의 동쪽과 서쪽 해안에 널리 퍼져있다.    

겨울철 동해안에서 스쿠버다이빙을 할 때 30미터 쯤 비교적 깊은 곳(레크레이셔널 다이빙 기준)에 들어가면 볼 수 있는 말미잘의 한 종류인데요. 우리나라 동해안 전역에 분포하고 있다는 군요.

섬유세닐 말미잘의 영어이름은 frilled anemone(프릴드 아네모네)인데 한국말보다 영어가 좀더 센스있게 잘 지었군요. sea anemone (씨 아네모네)의 한 종류인데 처음 이름을 지은사람이 촉수를 활짝 편 모습이 마치 주름을 덧댄것같은 모습을 연상시켰나봐요. 참, anemone의 영어발음은 좀 더 ‘어머니’ 처럼 발음하네요. ‘프릴드 어네머니’

촉수를 감추어 황갈색의 원통모양인 프릴드 아네모네

평소에는 황금색같은 황갈색의 원통형 몸통만 보이지만 수온이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촉수를 활짝피운대요.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섬유세닐말미잘의 특성상 군락지에 들어서면 그 모습이 마치 추운겨울 눈꽃송이가 쌓인 것같은 모습이예요.

섬유세닐 말미잘이 촉수를 펼친 것을 위에서 본 모습
추운겨울 눈꽃송이처럼 추운바다에서 촉수를 펼친 프릴드 아네모네

바위나 둥근돌, 인공구조물, 자갈, 조개껍데기등에 부착 생활하는데 작은 개체는 바위밑 처럼 위가 막혀있는 곳에 있어서 잘 눈에 띄지 않아요. 조류에 실려 떠다니는 작은 생명체를 주로 먹고 살기때문에 조류가 비교적 강한곳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태어날 때는 한가지 암컷, 수컷 중 한가지 성으로 시작해 살지만 나이를 먹으면 다른 쪽 성으로 바꾸게 된다는 군요.(트렌스젠더?)

 

도감 정보

외형 특징

밝은 황갈색 원형 몸통을 가지고 있으며 평소엔 촉수를 접어 원통형을 이루지만 수온이 낮아지면 수 많은 촉수다발을 펼친다. 최대 30cm까지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먹이 및 식성

조류를 따라 떠다니는 작은 생물같은 유기체를 잡아먹는다. 물벼룩같은 요각류, 벌레 유충, 연체동물과 따개비 유충등을 먹는다.

행동습성 및 번식

물속에서 유영능력이 뛰어나며 무성생식을 통해 유전적으로 동일한 개체들이 퍼져 수십개체씩 무리를 짓는다. 부드러운 재질의 표면을 선호하고 조류가 쎈 곳을 좋아한다. 작은 개체들은 돌 밑이나 돌출된곳 아래에 그늘진 곳에 산다.

주의사항

활짝핀 모습을 보기위해서는 수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이 제철이므로 드라이슈트를 착용하도록하고, 겨울철 스쿠버다이빙에 알맞는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google
Share on twitter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elegram
Share on linkedin
Share on facebook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곳에 이름을 적어주세요

다른 블로그 글

레귤레이터와 옥토, 게이지 셋팅

레귤레이터, 호흡기를 구매하실때 옥토까지 셋팅되어있는 상태로 구매도 하시지만 게이지셋과 옥토라인을 따로 구매하여 셋팅하는 경우도 많으실겁니다. 이번에 XTX200 텅스텐을 셋팅하면서 보통 싱글탱크 다이빙시 셋팅과 좀 다른

산티 드라이슈트 직구족을 위한 옵션 선택과 구매 팁

국내에서 드라이슈트롤 구매하신다면 별문제될게 없겠지만 해외구매시 영어이고 읽는다해도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게 많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이것저것 알아본 내용들을 정리해서 다음 구매자분들께 도움이 되지않을까 하고 올려봅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