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C
Kosong
3월 22일 수요일 2023년 12주

다이빙홀릭 해양생물도감

어류도감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

영어이름: Orange Skunk Clownfish
다른이름: 오렌지 아네모네피쉬, orange anemonefish
학명: Amphiprion sandaracinos
사진 by: 다이빙홀릭

목격지 및 서식지

다이빙홀릭 목격지

이 영상은 필리핀 사방비치에서 촬영한것입니다. 리프나 산호지역에 넓게 분포해있습니다. 수심은 그리 깊지않은 10~20미터에서 자주 목격되네요. 호주나 인도네시아에서도 심심찮게 목격할수 있는 녀석입니다. 오라오라 손짓하는 말미잘 위에서 빼꼼히 얼굴만 내밀고 숨바꼭질하자고 꼬시면 안다가갈수 없는 녀석입니다.

분포 및 서식지

인도양과 남태평양을 잇는 일명 ‘Coral Triangle(산호삼각지대)‘라고하는 필리핀부터 인도네시아, 파푸아뉴기니를 잇는 지역과 서호주 북부지역(North Western Australia), 크리스마스 아일랜드, 말레이시아, 일본 남쪽바다에 분포되어있다. 수심 20미터 근방의 산호 슬로프 또는 라군 바깥쪽에서 작은 무리를 이루어 서식한다.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는 말미잘(sea anemone)과 함께사는 anemonefish(아네모네피쉬)의 한 종류입니다. 몸색이 오렌지 색깔이라서 다른 이름으로는 오렌지 아네모네피쉬라고도 불리는데요. 한 가족이 말미잘 위를 어찌나 재빠르게 뱀처럼 슉슉 돌아다니는지 귀엽군요.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 옆모습

일명 ‘스컹크 크라운피쉬’라는 이름이 붙은 물고기들은 입부터 등줄기를 따라 꼬리자루까지 짙게 그려진 흰색 줄이 특징이예요. 그런데 스컹크 크라운피쉬도 종류가 여럿, 외형도 서로 비슷비슷하답니다. 어떻게 다른지 다이빙홀릭과 함께 알아볼까요?

 

외모가 비슷한 스컹크 크라운피쉬 종류들 구분 방법

먼저 첫 번째로 핑크 스컹크 크라운피쉬(Amphiprion perideraion)라는 물고기가 있는데요. 이물고기는 아가미 양옆에 세로 흰줄이 나있어요. 이 흰색 줄이 없는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와는 확연하게 구분되니 헷갈일일은 없겠죠?

사진 by Rickard Zerpe

그런데 정말 닮은 꼴은 바로 ‘스컹크 크라운피쉬(Amphiprion akallopiso)예요. 생김새나 등에 줄무늬만으로는 그 특징이 잘 구분되지 않는데요.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의 등에그려진 흰줄이 더 두껍고 흰줄이 윗입술에까지 그려져있지만 그냥 스컹크 크라운피쉬의 흰 줄기는 입술까지 덮진 않고 코? 인중? 정도까지만 그려진 느낌이예요.

말미잘속의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
Orange skunk clownfish: 윗입술까지 흰색이 칠해져있다.

그리고 등 지느러미 끝까지 모두 흰색인 반면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의 등지느러미는 뿌리쪽만 하얗고 끝부분은 몸과 같은 주황색을 띄고 있고요. 몸 색깔 또한 진한 오렌지(주황)색인 오렌지 스컹크 피쉬에 비해서 스컹크 크라운피쉬는 약간 더 창백해 좀더 핑크색을 띄고 있습니다.

성전환과 하이브리드 교배를 통한 번식 전략

번식 생존전략과 그에따른 개체간 크기차이가 특이한데요. 암컷이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는 번식을 위한 수컷, 번식하지 않는 수컷 순으로 크기가 작아지는 특징을 갖고 있답니다. 무리 중 유일한 암컷이 죽게되면 번식을 위한 가장 큰 수컷이 암컷으로 성전환을 하게 된다고 해요. 그리곤 번식활동을 않으려던 수컷 중에 가장 큰 개체가 번식을 위한 수컷으로 역할이 바뀐다는 군요. 한 가족인줄 알았더니 사다리연애를 하는 물고기였네요!

그리고 뉴기니아 북부지역에잇는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는 가끔씩 다른종과도 번식을 하는 하이브리드 교배를 통해 혼혈을 낳기도 합니다. 수컷 자신보다 훨씬 큰 Orange-fin anemonefish(오렌지-핀 아네모네피쉬) 암컷의 알에 수정해서 낳게되는 어종이 White bonnet anemonefish(화이트 보넷 아네모네피쉬)라고 하네요.

 

말미잘과의 공생관계

다른 흰동가리과의 물고기들처럼 숙주(Host)가되는 말미잘과 서로 이득을 주고 받는 상리공생 관계에 있는데요.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는 말미잘 촉수의 독에 면역력이 있어서 말미잘 속을 자유롭게 다닙니다. 천적이 다가오면 말미잘 사이로 유인해 숨어버리고 쫒아온 물고기를 말미잘이 잡아들여서 먹이로 삼게됩니다. 또는 오렌지 스컹크 크라운피쉬가 직접 먹이를 말미잘에게 가져다주기도 하죠. 이처럼 말미잘은 물고기에게 안전한 보금자리를, 물고기는 말미잘에게 먹이를 제공하며 서로돕고 살죠.

다른 흰동가리과와 같은 말미잘을 공유하기도 하는데요. 다른 물고기들에겐 공격적이지만 함께살고있는 흰동가리(yellowtail clownfish)에게는 전혀 공격적이지 않았고, 같이 공유하는 말미잘을 내자리 네자리로 나누지도 않고도 사이좋게 함께 섞여 살기도 한답니다.

Orange Skunk Clownfish 해수어 사육

아네모네피쉬(흰동가리과) 물고기들은 잡식성으로 이것저것 잘 먹기때문에 먹이적응도 쉬운편인데요. 다른 종류들과 함께 국제시장에서 아쿠아리움에 키워지기위해 해수어로 거래되곤한다는군요. 이들의 서식처인 말미잘도 함께 거래되었다고해요. 그 중 25%는 수조환경에서 번식한 것들이라고 합니다.

도감 정보

외형 특징

몸통은 측면으로 압축된 넓고 둥근 타원형 모양이며 밝은 주황색 몸체에 입부터 등줄기를 따라 꼬리자루까지 짙게 그려진 흰색 줄이 특징이다. 이에따라 줄기부분만 흰색인 등지느러미까지 포함해 모든 지느러미가 같은 밝은 주황색이다. 눈의 홍채는 밝은 노란색을 띈다. 번식 우선순위에 따라 무리중 제일 큰 암컷은 11cm, 수컷은 3~6.5cm 정도의 크기로 자란다.

먹이 및 식성

잡식성물고기로 동물성 플랑크톤, 작은 새우나 게, 해조류등을 먹고 산다.

행동습성 및 번식

말미잘과 공생관계에 있기에 말미잘에게 서식처를 제공받고 먹이를 제공한다. 위협이되는 물고기나 사람이 가까이 다가가면 ‘따다다닥’하는 위협하는 소리를 내어 쫒아낸다.

주의사항

성격은 약간의 공격성을 띈다. 스컹크 크라운피쉬와 매우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1 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다른 블로그 글

해투에 최적화된 경량 BCD 아웃로 unboxing 과 조립

국내에서 찬물다이빙과 섬다이빙을 다니면서 장비들을 구입하여 지금까지 경량화에 관심이 없었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해가 거듭할수록 해투를 더 자주가게 되었고 더 오지로 가게 되면서 환승할 일도 많아지고

추자도 돌돔카페 다이버 할인! (똚카페)

다이빙 여행에 커피와 음료 한 잔! 카페가 빠질수 없죠. 추자도의 유일한 다이빙샵 ‘추자다이브’에서 다이빙을 한다면 돌돔까페에 들러보세요. 똚CAFE에서는 추자도민에게는 잔당 500원 할인해주는데요. 추자다이브에 손님으로 온

추자도 신등대수산식당에서의 늦은점심

추자도 맛집 ‘신등대 수산식당 민박’은 식당은 대서리에 위치한 민박, 갯바위 전문낚시배까지 운영하는 All-in-One 식당입니다.  저희는 다이빙 후에 늦은 점심을 먹기위해 이용한 곳인데요. 미리 알고간곳은 아니고

거북손 먹어 볼 수 있는 추자도 맛집 – 보라네

추자도에 다이빙을 하러왔다면 추자다이브 바로 옆집에 있는 추자도맛집 ‘보라네’에 들러 식사해보세요. 보라네정식, 해물라면, 삿갓조개를 끓인 배말탕, 생선구이, 삼치회와 매운탕등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메뉴는 자주 바뀌어요.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