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C
Asan-si
1월 17일 목요일 2019년 03주

다이빙홀릭 해양생물도감

어류도감

산호초 주변에서 찍힌 점쏠배감펭 옆모습 사진
Red lionfish(점쏠배감펭)

점쏠배감펭

영어이름: Red lionfish
다른이름: 비상쏠배감펭, 레드 라이언피쉬
학명: Pterois volitans

목격지 및 서식지

분포 및 서식지

Red lionfish는 서호주와 인도네시아같은 서태평양과 태평양 한가운데, 인도양 바다에 주로 분포되어있었으나 카리브해(캐리비안)와 미국과 멕시코 북쪽 동부해안같은 인도양서쪽에서도 개체수가 늘어났다.

레드 라이언피쉬는 쏠배감펭류 물고기 가운데 가장 유명한 품종인데요. 라이언피쉬라는 물고기는 좀더 큰분류인데 대게 라이언피쉬라고 하면 이 Red lionfish를 일컫습니다. 한국에서의 이름은 점쏠배감펭이라는 군요.

가시지느러미에 독이 있는 산호초지역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47 cm까지 발견된 기록이 있다는데요. 그로인해 라이언피쉬 종류중에 가장 큰 종류로 알려져있답니다. 대부분의 관상용으로 판매되는 종은 이녀석이라네요.

눈 위로 두쌍의 지느러미가 돋아있다
점쏠배감펭의 얼굴모습 (사진: prilfish)

방어용 독가시 지느러미

레드 라이언피쉬의 지느러미에 돋아있는 독가시는 순수하게 방어용이라고 합니다. 위협을 당하면 도망가기보다는 얼굴을 똑바로 바라본 채 배를 뒤집어 독가시를 노출시킨다고 합니다. 스킨스쿠버 중에 라이언피시가 자신을 똑바로 쳐다본다면 눈을 마주치지 않는게 좋겠군요?

진한 색감의 점쏠베감펭

레드 라이언피시의 독가시는 사람을 죽일 정도는 아니지만 독이 퍼지면 극심한 고통과 두통, 구토증상을 유발하며 숨쉬기 매우 곤란해져서 순식간에 공기통을 소모하게 된다고 해요. 응급조치로는 상처부위를 뜨거운물에 담구라고 하는군요. 그리고 반드시 빠르게 병원에 가서 독을 제거 해야합니다.

 

라이언피쉬의 산란과 유어기

라이언피쉬는 잦은 산란기와 대량 수정, 짧은 유년기시절을 갖는 빠른영역확충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한 달에 한번꼴로 알을 낳는 것도 대단한데 한번에 1만개에 가까운 알을 뿌린다고 해요. 그리고 수정 후 이틀도 안되어 새끼가 깨어나 먹이활동을 시작하고 유어기시절부터 넓게 퍼져서 영역이 빠르게 늘어나는데다가 한달이면 이미 성체가 되어 또 알을 산란한다고 합니다.

대체로 흰색이 많은 몸색에 흑갈색 줄무늬
점쏠배감펭 새끼(Juvenile Red-lionfish) 사진 by Erik Schlogl

라이언피쉬 서식지와 외래종으로서 침범

산호초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주로 인도양에서 살고 있었으나 캐리리비안 해와 미국 동부해안에 침입한 외래종물고기이기도 하고 알려진 천적이 없어서 쏨베감펭과 함께 개체수조절에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많은 단체들이 라이언피시 잡기 대회도 열며 음식 조리법도 개발하면서 라이언피시를 잡는것과 소비하는것을 독려하고 있다고 해요.

 

천적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상어같은 어종이 가장 잘 먹을 것이라는데요. 대서양의 상어들은 낯선 레드 라이언피시를 먹이로 생각하지 않아서 거의 천적없이 자유롭게 시세확장을 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나소 그루퍼와 타이거 그루퍼의 배속에서 라이언피시를 발견한 것으로 보아 그루퍼같은 큰 물고기도 라이언피시를 먹긴한다고 하는데 문제는 그루퍼 같은 큰물고기도 새끼시절엔 라이언피쉬의 먹잇감이라는 겁니다. 대식가인 만큼 이미 대세가된 라이언피쉬 때문에 크게자랄 그루퍼도 일찍이 씨가 말라버린다고 해요.

 

라이언피쉬 음식 요리정보

 흰살생선 물고기로, 소스에 익혀먹는 생선스테이크로 먹을 수 있으며 튀김, 초밥, 회로도 먹는다는군요. 요리 전에 독가시를 제거하고 살을 발라내어 구이요리로 해먹으면 되겠습니다.

도감 정보

외형 특징

주둥이에 2쌍의 수염이 나있다. 날개같은 넓고 큰 가슴지느러미와 긴 등지느러미가 돋아있다. 흰색, 붉은색과 갈색으로 반복되는 줄무늬가 특징이다. 레드라이언 피쉬 새끼는 2.5cm 정도로 새끼손가락 크기이고 다 자라면 몸길이 최대 약 47cm까지 자란 기록이 있으며 약 10년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

먹이 및 식성

대식가: 자신보다 작은 물고기를 닥치는대로 잡아먹는다. 새끼는 알이 수정된 후 나흘째부터 작은 해양벌레들부터 먹어대기 시작한다.

행동습성 및 번식

여러마리가 무리지어 사냥하기도 하며 지느러미를 그물처럼 펼쳐 먹잇감을 몰아 잡아먹는다. 한 달에 한 번 꼴로 산란을 하며 수정후 36시간후에 새끼가 깨어나 비교적 어린 새끼때부터 넓게 퍼짐으로써 빠르게 영역을 확장해나가며 유어기시절이 약 한달밖에 되지않는다.

주의사항

venomous: 독가시가 달린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으며 장갑이나 잠수복도 뚤 릴 수 있으므로 직접적인 접촉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독가시에 찔리면 극심한 고통과 두통, 구토증상을 유발하며 호흡곤란을 겪게되어 공기통을 빠르게 소모하게 된다. 독가시를 제거하면 먹을 수 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곳에 이름을 적어주세요

다른 블로그 글

마닐라 택시&그랩(grab)과 맛집, 가볼만한곳 추천, 팁

저번달에 필리핀에 다이빙을 가면서 마닐라에서다이빙일정의 앞뒤로 머물게 되어 후기를 써보려 합니다. 마닐라는 일단 더운 열대지방이므로 낮에 밖을 돌아다니는다는게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이글을 쓰고 있는 1월달에도 현지

대청봉이라고 쓰여진 이정표돌을 짚고 포즈를 잡고 있는 두 남자

등산초보가 챙겨보는 겨울산행 준비물과 주의할점

1.등산초보의 겨울산행 준비물 : 1) 개인 : 아이젠, 스패츠, 여벌방한복, 스틱, 넥워머, 방한장갑, 윈드스토퍼(마스크, 미세먼지가 심한날이라면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준비해보시는것도 좋겠지만 얼마나 유용할지는 모르겠네요 ㅋㅋ 답답할듯…),

SUUNTO SK-8 나침반 가이드

붉은색 끝 부분이 자북을 가리키는 삼각형이 달린 나침반 카드 나침반을 목표물 방향으로 맞출 떄 사용하는 회전 베젤(테두리 회색부분) 옆부분에는 정확한 방위 판독을 위한 관측선 및

팔딱팔딱한 별빛의 중청대피소 등반일기 I (설악산)

부제 : 가지못한 길을 잇기 제작년 여름에 실패했던 코스인 깃대기청봉이 산행내내 눈에 밟혔다. 그땐 자신감만 충만했지 설악산에 대한 난이도나 산행에대한 거리감이 어느정도 인지 짐작치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