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을 하면서 환경과 처한 상황에 따라 또는 좀더 효율적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킥을 사용하게 됩니다. 킥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상황에서는 이동시 저항을 많이 받고 체력소모도 많아져서 결과적으로 공기소모가 많아 물속에서 머무를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죠.
1. 플러터킥(Flutter kick)
처음 스쿠버를 배우면서 플러터 킥부터 시작합니다. 가장기본적인 킥이죠. 약간 무릎이 굽혀진 상태에서 자유형을 할때처럼 발목에 힘을주고 수직으로 위아래로 핀을 누르시면서 추진력을 얻는 킥입니다.
장점은 초보들이 처음 시작하기 쉽고 추진력이 좋지만 단점으로는 체력소모가 크고 중성부력이 흐트러지게 됩니다. 추진력이 좋기 때문에 역조류가 있을시에 적당히 치고 전진하기 좋습니다.
2. 시저킥(Scissor kick)
플러터킥과 거의 유사하지만 무릎을 굽히지 않고 쭉펴고 발도 다리와 일자가 된상태로 고정한 상태에서 위아래로 가위차기를 하시면 됩니다. 발목과 다리에 힘이 모든킥중에서 제일 힘이드는 킥입니다. 그만큼 추진력도 빠르면서 체력소모도 크게 듭니다. 상승, 하강조류를 만났을때 순간적으로 빨리 벗어나기 위해 시저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제대로 시저킥을 하시려면 평소 하체 근력운동을 병행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팔라우의 페릴리우 정도를 가보고 싶으시다면 열심히 연습하셔야겠죠? ㅎㅎ
3. 프로그킥(Frog kick)
다이빙 킥중에서 제일 효율적인 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상체는 트림자세를 수평으로 유지하여 저항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무릎을 90도로 구부린다음 핀을 발목스냅을 이용해 양쪽으로 차주는 방법입니다. 차주고 나서 앞으로 쭈욱 글라이딩을 하면서 핀은 다시 수평으로 놓은상태에서 앞쪽으로 끌어옵니다. 장점으로는 체력소모가 최소화 되고 트림자세를 쉽게 유지할수 있으며 발목에 무리가 없습니다. 진흙바닥을 지날때도 부유물을 최소화해 이동할수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습득하려면 연습이 꽤 필요하다는것이죠. 하지만 한번 익숙해지면 프로그킥의 매력에 푹 빠져드실겁니다. 공기소모를 최소화해야하는 다이빙에 최적화된 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꼭 배우셔야겠죠 ㅎ
약간 변형된 프로그 킥도 있습니다. modified frog kick으로 핀을 수직으로 양옆으로 가지않고 45도 정도만 약간 앞으로 비스듬이 가져왔다가 물을 밀어내는 방법입니다. 프로그킥처럼 글라이딩으로 가기보다는 일정속도록 계속 유지하면서 전진하는 방법이죠. 프로그킥보도 약간의 체력소모는 더 있습니다. 핀을 양옆으로 뻗기 협소하고 산호에 부딪치고 싶지 않을때 쓰면 유용한 킥입니다.
4. 헬리콥터킥(Helicopter kick)
킥이름대로 헬리콥터 날개처럼 핀을 쳐주어 제자리 상태에서 방향전환을 하는 킥입니다. 동굴같은 협소한곳에서 방향을 바꾸어 전진하기 위한 킥입니다. 한쪽발은 프로그킥을 한쪽발은 백워드킥을 차는겁니다. 한쪽 백워드가 힘드시다면 한쪽만 프로그킥을 차도 돌아가긴합니다. ^^ 많은 연습이 필요한 킥입니다.
5. 백워드킥(Back ward kick)
트림자세와 방향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뒤로 후진하는 킥입니다. 공간이 좁거나 방향을 틀수없는 상황에 있을때 이킥을 이용해서 넓은곳으로 빠져나갈수 있습니다. 보통 난파선이나 케이브등에서 많이 사용을합니다. 더욱 다양한 경험들을 하고 싶으시다면 익혀두셔야할 킥입니다. 프로그킥처럼 똑같은 자세에서 양핀을 수직으로 만든 상태에서 가래로 물을 당기듯이 발목스냅을 이용해 양쪽을 동시에 당겨 주시면 됩니다. 연속적으로 발목스냅을 하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여유를 두고 쭈욱 당긴다는 느낌으로 해주세요. 잘못킥을하면 자꾸 몸이 위로만 뜨거나 제자리에 있어버립니다. 모든 킥중에 습득이 제일 어려운 킥입니다. 계속 연습하고 시도하시다 보면 어느순간 감이 오실거예요.
이 모든 킥을 다 습득하신다면 그 무서운 페릴리우도 다이버님의 품에 안길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과 경험을 위해서 하나하나 배워봅시다 ㅎ 대물이 다이버님과 함께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