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바닥에서 진주를 찾는 마크로의 세계, 먹다이빙(Muck diving)이 뭐야?

0
할리퀸 쉬림프(Harlequin Shrimp)

1. 먹 다이빙(Muck diving)은 무엇?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빙에 입문을 하자마자 마크로를 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굉장히 섬세하고 조심스러운영역이기 때문이죠. 서둘러서도 안되며 서로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muck의 사전적의미는 진흙, 먼지라는 뜻입니다. 먹다이빙은 흙구덩이에서 다이빙을 한다고 보시믄 됩니다. 진흙 퇴적물 이외에 죽은산호, 해골, 버려진 낚시장비, 타이어 및 기타 인공 쓰레기로도 구성될수 있다고 위키피디아는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5미터에서 10미터로 낮은수심에다가 진흙탕이니 시야도 당연히 다른 포인트에 비해 가시성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그렇지만 적어도 50센티이하의 거리에서 생물들을 관찰하며 촬영하기 때문에 시야에 구애받진 않죠.

그 지역에 조성된 특별한 환경에 특이하면서 다양한 생물체들을 볼수 있다는거죠. 수없이 많은종이 있는 누디브런치가 대표적이고 기이한 크랩과 랍스터, 투명한 크리스탈 몸을 반짝이며 여러생물들과 공생하는 새우들, 작고 앙증맞은 피그미, 고스트 파이프피쉬, 눈이 땡글땡글한 고비종류들, 작지만 화려하고 힘센 불가사리 미식가  할리퀸쉬림프등 진흙속에서 진주들을 발견하는 재미에 시간가는줄 모르실겁니다.

 

먹다이빙이라는 용어는 Bob Halstead가 파푸아 뉴기니 Milne Bay에 있는  검은 모래로 이루어진 해변에서 다이빙하는것을 설명하기위해 처음사용했다고 힙니다.

제 생각으로는 마크로는 좀더 큰개념이고 먹다이빙은 거기에서 좀더 전문적으로 들어간다고 해야할까요? 마크로는 정말 미세한 생물들을 확대해서 모든장소에서 찍는다는 개념이고 먹다이빙은 흙탕물과 그 부유물들이 가라앉은 곳을 나비처럼 살포시 내려가 착지하여 관찰, 촬영을 하는 개념입니다. 작은 생물들을 촬영한다는 개념은 똑같죠.

개인적인 취향차이가 있겠지만 마크로에 한번 빠져들면 그 엄청난매력에 푹 매료되어서 헤어나오지 못할겁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2. 먹다이빙에서 착지와 이륙을 하는 방법

  • 먹 다이빙의 착지 기술
  1. 해저면에 있는 피사체를 발견하면 먼저 착지 포인트를 결정하고, 머리와 시선을 밑으로 향하면서 물구나무 서기와 같은 상태에서 착지 포인트 지점에 다가가 두번째 손가락이나 탐침봉으로 해저면에 살짝 갖다 댄다.
  2. 숨을 크게 내쉬어 가슴에 들어있던 공기를 천천히 빼주면 몸이 서서히 가라앉기 시작하고, 이때 무릎을 구부린다.
  3. 무릎을 천천히 해저면에 대고 안정이 되도록 한후 천천히 핀을 내린다. 최대한 충격이 없고 부유물이 흩날리지 않도록 천천히 내려와야한다. 최대한 움직임을 자제해야하며 핀킥은 하지 말아야한다.
  4. 착지가 완료되면 BC의 공기는 숨을 들이마셔도 바닥에 착지해 있을정도의 음성부력을 유지할만큼 빼줘야 한다. 그래야 촬영중에도 몸이 안정적일수 있고 고품질의 사진을 얻을수 있다.
  • 먹다이빙의 이륙 기술
  1. 숨을 크게 들이마셔 몸을 떠오르게 하고, 손바닥이나 탐침봉으로 바닥을 민다. 이때도 핀킥은 하지 말아야한다. 제일 부유물이 많이 생기는 이유가 핀킥이다.
  2. 좀더 숨을 들이켜서 무릎과 핀을 해저면에서 떨어지도록 한다. 이때 호흡을 멈추면 안되고, 핀킥을 해서도 안된다. 다음사람과 환경을 위한 배려랄까..
  3. 충분히 해저면에서 솟아오르면 앞구르기를 하는 것처럼 머리를 숙여 수평자세를 잡기 위한 준비를 한다.
  4. 숨을 내쉬어도 중성부력을 유지할수 있도록 BC에도 공기를 넣으면서 트림자세를 잡는다. 그후 유영을 할때에 핀킥 또한 최대한 바닥으로 물살이 전달되지 않도록 위아래가 아닌 옆으로 살살 차주며 이동하여야한다. 여기서 필요에따라 백킥으로 지역을 벗어야나할때도 있지만 쉬운 스킬은 아니다.

기술 내용 출처:제이강사님 블로그 Q&A 이며 제가 나름의 경험을 토대로 보완했습니다.

 

3. 대표 포인트

먹다이빙에서 가장 인기있는 지역은 동남아시아로, 세계 다른 지역보다 생물의 종이 다양합니다. 제가 처음 마크로를 접한것도 동남아시아의 아닐라오 입니다. 반달모양으로 바다를 포근하게 감싸듯 들어온 만 바닷속 아래 그렇게 다양한 생물들이 산다는것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정말 유명한 포인트들은 섬과섬사이 퇴적물과 쓰레기들이 쌓이는 곳들에서 생겨납니다. 폐타이어나 다양한 형태의 고철들, 쇠파이프, 옷가지들, 유리병들이 작은 마크로 생물들의 훌륭한 은신처가 됩니다.

  • Mabul & Kapalai in Sabah, Malaysia
  • Anilao & Dauin in Philippines
  • Lembeh Straits in Manado, Indonesia
  • Bali Tulamben

먹다이빙 말고 아닐라오에서 또 유명한게 블랙 워터 다이빙이 있습니다. 나이트다이빙으로 부이를 띄워놓고 줄을 연결해 라이트를 매달아 빛으로 희귀한 아이들을 모아 촬영하는 방법인데 기회가되면 조만간 해보고 따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곳에 이름을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