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 다이빙 이론 상황에 따른 입수 방법과 주의점

0

스쿠버다이빙시 다이빙장소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 입수방법을 달리해야 안전하고 편한 다이빙을 할수 있습니다. 바다는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다이버가 이를 신속하게 판단하여 자신의 신체를 지키고 주위 다이버에게도 피해를 주어서는 안되겠지요.

제일 안전한 방법은 사다리를 천천히 밟고 입수하는것이나 국내나 해외투어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입수를 하는곳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1. 자이언트 스트라이드(Giant Stride Entry:서서) 입수

자이언트 스트라이드는 서있는 채로 입수를 하는 방법입니다. 한국어로는 서서입수!

파고가 높지않아 왠만큼 잔잔하고 다이버가 서있는채로 중심을 잡을수 있으며(경사지지않은곳, 미끄럽지 않은곳, 좁은곳) 배의 중심이 다이버의 무게 이동에도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환경에서 실시 합니다.

입수시 낙차로 인해 수면밑으로 풍덩 빠지기 때문에 수심이 확보된곳이여야 합니다.

영어 해석 그대로 크게 한발짝 내딛으면서 바다쪽으로 다리를 뻗어 입수하는 방법입니다. 과하게 점프를 하는것이 아니라 그대로 크게 걷듯이 앞으로 과감하게 내질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크게 걷는 이유는 공기탱크가 등뒤쪽에 있기때문에 보트난간에 걸리지 않도록 공간확보를 위해서 입니다.

이때 제일먼저 BC에 공기를 어느정도 채워주셔야 수면밑으로 확 가라앉지 않습니다. 한가지 팁으로 BC에 공기를 넣을때 공기통의 공기를 사용하지 않고 디플레이트버튼을 누른상태서 오랄에 입으로 공기를 불어넣어 주시면 조금이나마 공기를 아끼실수 있습니다.

네거티브 입수를 한다면 그럴필요가 없고요. 호흡기를 물고 한손으로 호흡기와 마스크를 입수시 수면과의 충격에서 벗겨지지 않게 잡아주시고 다른 한손은 게이지와 카메라, 랜턴등을 배쪽에 고정시킨후 수면에 다른 다이버가 없는지 또는 위험요소가 없는지 확인하고 입수합니다.

입수후 제일좋은것은 머리 밑에 까지 잠기게 입수후 바로 킥을 차주시는것이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낙차에 따라서 어쩔수 없이 수면 밑에까지 잠기기 쉽습니다.

2. 뒤로 입수(Back Rall Entry:백롤)

배의 난간에 뒤로 걸터앉은 상태에서 자이언트 스트라이드와 마찬가지로 한손은 얼굴, 한손은 게이지와 웨이트버클, 랜턴들을 잡은채로 등뒤르 떨어지시면 됩니다.

이때 자연스럽게 떨어져야 하는데 너무 빠르게 휙 떨어져버리면 물속에서 덤블링을 맛보실수 있을겁니다. 낙차에의존해 서서히 떨어지시기 바랍니다.

뒤로 입수 방법은 경사가 있고 파고가 높아 배가많이 흔들려 중심을 잡기 힘들거나 작은배에서 다이버의 무게 이동을 버티지 못하는 장소에서 유용합니다.

뒤로 입수하기 때문에 시야확보가 안되므로 미리 앉기 전에 입수장소의 장애물을 확인해주시고 입수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하실점은 초보들이 실수하기 쉬운게 다리를 늦게 뗀다는것입니다.

몸을 뒤로 젖힐때 다리도  그대로 똑같이 따라와줘야합니다. 안그러면 난간에 뒷꿈치가 부딪쳐 부상을 당할수도 있으니 꼭 유념해서 실행해주세요.

3. 앉아서 입수(Controlled Seated Entry)

난간에 앉은 상태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편한방향을 바닥은 짚은다음 공기통과 한쪽엉덩이를 난간밖으로 밀어 입수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환경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잘 쓸일은 없지만 수영장에서는 아주 용이하게 쓰실수 있습니다. 이방법은 입수시 수면과의 충격이 굉장히 적습니다.

그렇지만 파도가 심할경우 자칫 배가 흔들려서 옆으로 무방비 상태서 떨어질수도 있으므로 수면상태를 잘 보고 입수하시기 바랍니다.

4. 주의사항 팩트 정리

  • 입수하기전 입수할곳에 장애물이나 다른다이버가 없는지 수심은 충분히 확보되었는지 확인.
  • BC 부력조절기에 공기를 충분히 넣어 부력을 확보한다.
  • 착용하지 않고 잊은 장비가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한다.
  • 한손은 얼굴에 마스크와 호흡기를 벗겨지지않도록 눌러주고 한손은 게이지,랜턴등을 배에 고정.
  • 입수중 고개는 약간 수면을 보고 입수하여 공기통 밸브가 뒤통수를 치지않도록 주의.
  • 입수후에 배와 부딛히지 않도록 하강하기 전까지 배와의 간격을 유지한다.
  • 입수후 다른다이버가 입수할수 있도록 입수 장소를 확보해준다.
  • 입수후 자신의 버디를 확인하고 멀리 떨어지지 않는다. 하강전에 서로의 위치확인.

입수후 보통 준비하고 팀원 모두가 같이 하강하는게 대부분 이지만 바다에 조류가 강할때에는 목표한 포인트를 벗어나지 않기위해 네거티브 입수를 합니다.

즉 더이상 포인트에서 떠밀려가지 않기위해 입수하자마자 바로 하강! 내리꽂는 것이죠. 자주가는 포인트라면 하강줄을 만들어 줄을 잡고 하강한다면 더 안전한 다이빙이 되겠죠^^

해외투어에서는 특히나 바다환경이나 내가 탈 리브어보드나 보트에대해 사전조사를 하시고 미리 준비, 연습해 가신다면 더 안전하고 즐거운 다이빙을 하실수 있겠습니다.

모든 스쿠버 다이버가 알아야할 10가지 필수 안전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