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 씨텍 드라이슈트 밸브 매뉴얼 번역(SI TECH)

0
151

드라이수트의 공기를 주입하고 배출하는 밸브(주입밸브, 배기밸브)는 드라이슈트를 구매할때 옵션으로 고르거나 기존제품을 교체할 수 있는데요. 주입밸브는 큰고민할 필요없지만 배기밸브는 여러 브랜드중에 SI TECH (씨텍, 싸이텍)의 배기밸브가 특히나 산티 드라이슈트 직구 할 때 옵션선택으로 SI TECH 밸브를 선택할 수 있어서 SANTI(산티) 드라이수트 사용자들 사이에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드라이수트(Dry Suit)착용시의 중성부력 제어는 이 배기밸브의 사용이 핵심으로 웻수트 때와 많이 다르게됩니다. 드라이수트 착용시에는 보통은 드라이수트로 부력을 제어하고 BCD는 백업용, 수면에서만 사용되곤 합니다. 드라이수트 공기 주입, 배출은 필수적인데 여기에 BCD로의 부력까지 제어하면 많이 복잡해지고 상황대응이 느려지기 때문이죠.

스쿠버에서 자기장비에대해 잘아는 것이 중요한만큼 드라이수트의 배기밸브에 대해 아는 것 또한 중요할 것이기에 SI TECH의 흡기,배기밸브에대한 공식매뉴얼을 번역해봅니다. 완전직역은 아니고 쓸데없는 SI TECH 자화자찬 얘기는 빼고 필요한 부분만 이해하기 쉽도록 상황설명도 곁들여 번역해보았습니다.

SI TECH 드라이수트 밸브 사용자 매뉴얼 (번역)

1 최적의 부력 제어 (Optimal Buoyancy Control)

자신의 부력을 쉽게 결정하려면 공기(가스)가 채워지는 구역의 갯수를 줄이도록 합니다(드라이수트, BCD, 탱크, 마스크, SMB등). 드라이수트에 채워지는 공기는 단열을 위한 주요 구역입니다. 밸브를 최적의 방식으로 활용하면 슈트에 들어있는 공기의 양으로 부력을 제어할 수 있기도합니다.

스트레레스 상황에서는 BCD 공기제어도 동시 사용하는 경우, 수트와 BCD중 공기량을 제어할 구획을 순간적으로 결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네오프렌 드라이수트는 수심에따라 압력을 받아 두께가 달라지면서 변하는 부력변경도 고려해야합니다. 공기량은 수심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이빙이 끝날 시점(상승결정시점)의 최적의 부력 제어를 위한 웨이트량은 다이빙동안 공기탱크안의 남은 공기량에 따른 탱크부력도 반드시 고려되어야합니다 (알루미늄 탱크는 공기가 가득찼을땐 음성부력이다가 적게 남게되면 양성부력이 됩니다). 다이빙 시작과 끝의 웨이트 차이는 대략적으로 3kg (6 lbs)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역자 주: 다만, 버디보다 공기소모량이 압도적으로 적다면 그보다 더 적은 차이가 나게됩니다.)

SI TECH 밸브는 드라이수트 내부와 외부 압력사이의 위험한 압력변화 기울기를 피하도록 최대 25 mBar의 저항을 갖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최소 2 mBar로의 설정은 수트안에 최소한의 공기를 남기고 배출될 수 있게 합니다.(내피에 내재된 공기가 아님)

드라이수트에 밸브를 안전하게 부착하기 위해서는 드라이수트에 SI TECH Valve Port를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기본 구조

 

SI TECH의 주입밸브는 누름버튼 타입 슬라이드 타입의 버튼이 있고 두 타입의 기능이나 주입능력 차이는 없습니다.

 

SI TECH의 배기밸브는 자동 부력 조절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래칫 기능(Ratchet action)은 공기배출을 미세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주입밸브는 Cejn 또는 Int’l 커넥터(또는 ‘니플(nipple)’)와 조립될 수 있습니다(슬라이드 타입 주입밸브는 Int’l만 붙는다). 또한 “Quick-On(퀵온)’ 호스커넥터나 기본버전과 함께 쓰일 수 있습니다. ‘퀵온’ 잠금장치는 밸브의 수컷커넥터쪽으로 밀어내면 잠기도록 되어있다. 호스와 커넥터는 매년 점검해야합니다.

3 탈부착(Mounting)

이 지침은 표준요구사항에 따른 안전하고 꽉끼도록 SI TECH Valve Port(밸브 포트)가 부착된 드라이수트에 대해 다룹니다.

수트에서 분리하기 전이나 다시 부착하기 전에 배기밸브 덮개가 완전히 멈출 때까지 시계 방향으로 조정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배기밸브 탈부착시 덮개를 잡고 조이지 마세요. 배기밸브의 (6)부착 너트에는 필터가 포함되어있음에 유념하세요. 과도한 조임은 밸브를 망가트릴 수 있습니다.

보호 링을 꽉 잡은 채 부착 너트를 수트 안쪽에서 돌려주세요.

 

부착 너트를 드라이수트 안쪽에서 돌려주세요.마찰방지 와셔가 드라이수트와 너트사이에 사용되어야합니다.

 

잠금시 토크를 가할 때 부착 도구(attachment tool)를 사용하십시오. 밸브가 밸브포트의 가이드 융기에 서로 맞춰졌는지 확인하세요.

부착도구와 가이드융기

과도하게 조이지 마세요! 과도하게 조이면 드라이수트와 밸브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탈부착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

SI TECH의 도구

씨텍에서 제공하는 툴을 잃어버렸다면 아래같은 스트랩렌치가 도움이 됩니다.(꽉잠긴 병뚜껑 딸때도 쓸 수 있어요)

4 다이빙 중 밸브 운용

SI TECH의 배기 밸브는 내부 및 외부 압력 차이의 작은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드라이수트 내부의 쉬운 공기부피 조절이 간편하여 평소의 다이빙 컨디션에서 오직 드라이수트 만으로 부력조절을 가능케 합니다(이경우 BCD에는 공기가 없도록 하세요). 이것은 또한 다이버의 부력이 올바르게 보정되고 밸브가 올바르게 설정되어있는 경우 대략 분당 10에서 18미터 (분당 35 – 60 피트)의 통제된 상승을 지원할 것입니다.

자동 부력 조절로 배기밸브 세팅

다이빙 동안 배기밸브가 올바르게 위치하고 (밸브가 몸에서 가장 위에 위치), 적정 웨이트가 맞추어져있고,  적절히  밸브가 설정되면 다이버는 공기를 수동으로 배출하지 않고도 중성부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밸브덮개를 돌려서 세팅을 조절하면 딸각거리는 소리와 느낌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밸브를 적절히 세팅하고나면 몸을 돌리거나 팔을 들어서 내부공기량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잠수 중 공기 소비량과 수트/내피 재질에 따라 잠수 중에 배기밸브를 추가로 미세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이빙하는 동안 BCD에는 공기가 없도록 합니다. BCD는 백업으로만 사용하세요. 밸브 덮개를 돌려 밸브를 약간씩 조정해주세요. 덮개의 로고라벨 위쪽에 있는 +, – 기호는 부력 상승/감소를 나타냅니다.

부력을 줄이려면: 반시계방향, 빨간 화살표, – 마이너스로 돌리면 낮은내부압력,  더 적은량의 공기가 수트내부에 남을 수 있게됩니다.

부력을 높이려면: 시계방향, 파란화살표, + 플러스로 돌리면 주변 물 압력보다 높은내부압력, 더 많은 량의 공기가 수트내부에 남을 수 있게됩니다.

 

수동 배출

 

 

 

 

만일 밸브의 압력 세팅이 높다면 (시계방향, +방향), 밸브커버의 윗부분 아무곳이나 눌러서 세팅을 무시하고 공기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밸브는 일반적으로 약간의 압력변화에 의해 작동됩니다.

배기밸브의 배출용량이 부적절하게 보이는 경우 고려해야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5 밸브 관리

밸브는 SI TECH이 인증한 서비스센터를 통해 연마다 점검받고 서비스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입밸브

밸브와 호스끝의 커넥터가 소금물과 모래, 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호스가 연결되어있지 않을때에는 보호캡을 씌우십시오.

다이빙이 끝날때마다 민물로 주입밸브와 드라이수트를 씻어내주세요. 씻어낸 후 호스를 연결해 공기를 주입해 퍼지해주세요. 주입밸브의 주입버튼이 뻑뻑하다면 적절한 실리콘성분의 스프레이를 퀵커넥터소켓에 뿌려주고 버튼을 반복적으로 눌러주세요.

배기밸브

다이빙이 끝날때마다, 특히 먼지와 모래가 포함된 환경에서, 밸브덮개를 돌려가면서 민물을 통과시켜 씻어내세요. 추운환경에서는 밸브안에 물이 남아있지 않게 하십시오.

배기밸브는 필터가 내장되어있어 내피의 보푸라기가 체크밸브에 달라붙어 밸브에 누출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부착너트 안쪽에 필터를 청소해주세요.

다이빙 전에 래칫액션(딸각거림)을 인식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다만 SI TECH 밸브의 오래된 모델은 이런 래칫액션이 없는 것도 있습니다.

6 경고 및 권장사항

  • 드라이수트를 입기전에 밸브가 적절히 부착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 드라이수트에 추가 공기공간을 포함하거나 공기가 갇혀서 부력조절 문제를 야기하는 부속품, 내피, 내장부속등을 최소화하세요. BCD 또한 일반적으로는 다이빙동안 부력제어를 위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꽉끼는 수트, 벨트, 또다른 장비는 수트안의 공기흐름을 제한해서 배기밸브의 배출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이런 제한사항이 없을 맞춤이 요구되나, 너무 크진 않도록 해야하는데 특히나 어깨부위가 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역자 주: [산티드라이슈트 부츠 발사이즈 선택하기] 블로그글도 참고해보세요.)
  • 목씰 부분도 적절히 잘라내거나 접어서 편안하게 맞도록 하세요. 너무 조이는 목씰은 뇌로 향하는 혈류량을 제한합니다. 너무 느슨한 목씰은 공기가 새게되어 수트 내부의 압력을 줄이게되고 이것은 배기밸브의 자동 부력조절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목씰을 안쪽으로 접어 입는 경우, 물에 뛰어들기 전에 드라이수트를 쥐어짜서 공기를 줄이세요. 그렇지 않으면 충격에 의해서 목씰이 뒤집힐 수 있습니다.
  • 내피에 따라 다양한 특성은 배기밸브를 통과하는 공기의 흐름에 영향을 미칩니다.
  • 다이빙 중에 다리가 머리보다 높은, 뒤집힌 상황에 공기를 주입하지 않도록 하세요. (뒤집힌 상황에서는 공기를 배출시키지 못해 급상승을 야기합니다)
  • 다이버 자신이나 드라이수트의 부력을 (수중에서 짐 운반용)리프트백으로써 사용하면 다이버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리프트백을 드라이수트나 BCD 호스에 연결하지 마세요.
  • 만일 드라이수트 다이빙이 익숙하지 않다면 버디와 다이브마스터에게 사전에 말하도록 하고 자신의 드라이수트 특성에 익숙해질 시간을 갖으세요.
  • 다이빙은 잠재적으로 위험한 활동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다이버는 치명적인 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경험의 한계 내에서만 다이빙하시오. 편안한 환경에서 장비를 익히고 연습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건강, 경험, 지식 및 판단력은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몸이 좋지 않거나 다이빙상황, 자신의 능력 또는 장비가 편안하지 않으면 그날은 다이빙을 포기하세요. 항상 모든 다이빙전에 점검을 수행하고 오작동 장비를 수리하세요. 모든 다이빙은 다이버자신의 책임하에 이루어집니다.

 

 

 

 

 

 

댓글 남기기